부동산 투자에 진심인지라 필자는 이미 수년 전 첫 등기를 마쳤습니다.
다양한 신혼부부 정책들로 혼인 신고를 부추기고, 신혼부부 혜택이 확장된 상황이나, 다주택자는 거의 해당이 없습니다.
다행히 예랑이는 무주택이었기에 '생애최초 소득세 감면'이 가능한 조건이었습니다.
물론 무주택자이기에 청약을 시도하고 기대해도 좋겠으나, 결혼식 날짜 정해두고 하늘에서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기엔 좀 상황이 맞지 않았습니다.
무주택 혹은 1주택이면 미리미리 청약하세요^-^
# 신혼집 구하기 단계
- 대출 가능 금액 확인 후 보유 현금과 상황 등 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예산 세우기
- 주택 종류 정하기
- 살고 싶은 지역을 정하기
-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 검색
- 살고 싶은 지역의 주변 지역까지 시야 확장 vs 몸테크
- 급매물 여부 확인
- 해당 매물 보유 부동산 방문 후 매물 직접 확인하기
# 대출 가능 금액 확인 후 보유 현금과 상황 등 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예산 세우기
요즘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 카카오 뱅크, 뱅크샐러드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미리 대출 가능 금액을 조회가 가능하니 정보 입력하고 대출 가능 금액을 조회합니다. 단독명의 주택 구매의 장점은 공동명의의 주택 구매보다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높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 주택 종류 정하기
아파트, 단독주택, 오피스텔, 다세대, 주상복합 등 주택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주택을 선택하시되 주택담보대출 한도, 이자율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블로그가 아니니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 아파트
주담대 최대 치 받을 수 있으며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음
추후 환금성 면에서도 유리 - 단독주택, 다세대, 빌라
담보 가치가 주택 별로 상이함
개발 가능성 부지에 위치한다면 보유 기간에 따른 투자 수익 실현 검토 필요 - 오피스텔
매매 시 대출은 잘 나오는 편
오피스텔은 매매보다는 월세 추천
신혼 가전을 모두 구입하기 부담스럽다면 오피스텔 월세도 방법! - 주상복합
KB시세 없으면 은행 가서 직접 대출 가능 금액 알아봐야 함
편의시설이 가까움
상가에 찾는 사람이 많아 복잡함
# 살고 싶은 지역을 정하기
눈높이 낮추지 말고 살고 싶은 지역 매물 쇼핑
현실적으로 돌아와서 해당 지역에 급매 쇼핑
설정한 예산으로 급매도 안되면 해당 지역 주변으로 시야확장
주변지역 입지 분석 - 위치, 교통, 편의시설, 학군 등
위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꽤 괜찮은 조건에 급매 발견하게 됩니다.
# 살고 싶은 지역의 주변 지역까지 시야 확장 vs 몸테크 - Buying or Living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살고 싶은 지역이 중요한지, 살아갈 주택의 컨디션이 중요한지. 이거는 사람마다 다르니 알아서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선택에서 주택을 매매한 자금의 투자 가능성은 갈리게 됩니다!
몸테크 하시기로 결정하면.. 이 부분은 제가 따로 부동산 관련 포스팅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매물 여부 확인 및 매물 보유 부동산 방문 후 매물 직접 확인하기
손과 발이 바빠지셔야 합니다. 틈틈이 매일매일 확인하시고 마음에 드는 급매물 발견하면 즉시 부동산으로 가서 물건 보시고 동네 보시고 오세요. 내 눈에도 좋은 물건 남들 눈에도 좋게 보이니 누구보다 빠르게 달려가셔서 확인하세요. 냉정하게 물건과 입지 분석하시면 되고, 마음에 드신다면 빠르게 충분히 고민하고 의논하여 가계약금 넣으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희 신혼집은 저희가 보러 가는 날 몇 팀이 예약되어 있었으나 저희가 가계약금 넣은 뒤로 부동산 대표님 약속 모두 취소하시고 조기퇴근하셨습니다.
# 그래서 우리의 신혼집
급매물 잡아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 - 흔치 않은 경우지만 KB 시세보다도 낮은 가격에 구입
인테리어는 어려우나 인테리어 해도 KB 시세보다 낮은 가격
믿기지 않겠지만 아파트
역에서 3분-5분 거리 평지
주변에 대형마트, 어린이집, 학교, 공원 다 있음
한강 걸어갈 수 있음
# 신혼집 매물 구하기 컨설팅 문의
문의는 받지 않으나,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에 한해서 아는 만큼만 컨설팅해드리니 댓글 남겨주세요.